PostgreSQL 8.4 - en to ko translation catalogue (540 entries)

en: 
    Connection options:
ko: 
    연결 옵션들:

en: 
    For more information, type "\?" (for internal commands) or "\help" (for SQL
    commands) from within psql, or consult the psql section in the PostgreSQL
    documentation.
ko: 
    자세한 내용을 보려면 edb-psql 내에서 "\?"(내부 명령) 또는 "\help"(SQL
    명령)를 입력하거나 PostgreSQL
    설명서에서 psql 섹션을 참조하십시오.

en: 
    Input and output options:
ko: 
    입출력 옵션:

en: 
    Output format options:
ko: 
    출력 형식 옵션:

en: 
    Parser: "%s"
ko: 
    파서: "%s"

en: 
    Parser: "%s.%s"
ko: 
    파서: "%s.%s"

en:   (options: S = show system objects, + = additional detail)
ko:   (옵션: S = 시스템 개체 표시, + = 추가 상세 정보)

en:   --help                   show this help, then exit
ko:   --help                   이 도움말을 보여주고 마침

en:   --version                output version information, then exit
ko:   --version                버전 정보를 보여주고 마침

en:   -1 ("one"), --single-transaction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execute command file as a single transaction
ko:   -1 ("one"), --single-transaction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명령 파일을 하나의 트랜잭션으로 실행

en:   -A, --no-align           unaligned table output mode
ko:   -A, --no-align           정렬되지 않은 표 형태의 출력 모드

en:   -E, --echo-hidden        display queries that internal commands generate
ko:   -E, --echo-hidden        내부 명령이 생성하는 쿼리 표시

en:   -F, --field-separator=STRING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set field separator (default: "%s")
ko:   -F, --field-separator=STRING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필드 구분자 설정(기본 값: "%s")

en:   -H, --html               HTML table output mode
ko:   -H, --html               HTML 표 형태 출력 모드

en:   -L, --log-file=FILENAME  send session log to file
ko:   -L, --log-file=FILENAME  세션 로그를 파일로 보냄

en:   -P, --pset=VAR[=ARG]     set printing option VAR to ARG (see \pset command)
ko:   -P, --pset=VAR[=ARG]     인쇄 옵션 VAR을 ARG로 설정(\pset 명령 참조)

en:   -R, --record-separator=STRING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set record separator (default: newline)
ko:   -R, --record-separator=STRING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레코드 구분자 설정(기본 값: 줄바꿈 문자)

en:   -S, --single-line        single-line mode (end of line terminates SQL command)
ko:   -S, --single-line        한 줄 모드(줄 끝에서 SQL 명령이 종료됨)

en:   -T, --table-attr=TEXT    set HTML table tag attributes (e.g., width, border)
ko:   -T, --table-attr=TEXT    HTML table 태그 속성 설정(예: width, border)

en:   -U, --username=USERNAME  database user name (default: "%s")
ko:   -U, --username=USERNAME  데이터베이스 사용자 이름(기본 값: "%s")

en:   -W, --password           force password prompt (should happen automatically)
ko:   -W, --password           암호 입력 프롬프트 보임(자동으로 처리함)

en:   -X, --no-psqlrc          do not read startup file (~/.psqlrc)
ko:   -X, --no-psqlrc          시작 파일(~/.psqlrc)을 읽지 않음

en:   -a, --echo-all           echo all input from script
ko:   -a, --echo-all           스크립트의 모든 입력 표시

en:   -c, --command=COMMAND    run only single command (SQL or internal) and exit
ko:   -c, --command=COMMAND    하나의 명령(SQL 또는 내부 명령)만 실행하고 끝냄

en:   -d, --dbname=DBNAME      database name to connect to (default: "%s")
ko:   -d, --dbname=DBNAME      연결할 데이터베이스 이름(기본 값: "%s")

en:   -e, --echo-queries       echo commands sent to server
ko:   -e, --echo-queries       서버로 보낸 명령 표시

en:   -f, --file=FILENAME      execute commands from file, then exit
ko:   -f, --file=FILENAME      파일 안에 지정한 명령을 실행하고 끝냄

en:   -h, --host=HOSTNAME      database server host or socket directory (default: "%s")
ko:   -h, --host=HOSTNAME      데이터베이스 서버 호스트 또는 소켓 디렉터리(기본 값: "%s")

en:   -l, --list               list available databases, then exit
ko:   -l, --list               사용 가능한 데이터베이스 목록을 표시하고 끝냄

en:   -n, --no-readline        disable enhanced command line editing (readline)
ko:   -n, --no-readline        확장된 명령행 편집 기능을 사용중지함(readline)

en:   -o, --output=FILENAME    send query results to file (or |pipe)
ko:   -o, --output=FILENAME    쿼리 결과를 파일(또는 |파이프)로 보냄

en:   -p, --port=PORT          database server port (default: "%s")
ko:   -p, --port=PORT          데이터베이스 서버 포트(기본 값: "%s")

en:   -q, --quiet              run quietly (no messages, only query output)
ko:   -q, --quiet              자동 실행(메시지 없이 쿼리 결과만 표시)

en:   -s, --single-step        single-step mode (confirm each query)
ko:   -s, --single-step        단독 순차 모드(각 쿼리 확인)

en:   -t, --tuples-only        print rows only
ko:   -t, --tuples-only        행만 인쇄

en:   -v, --set=, --variable=NAME=VALUE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set psql variable NAME to VALUE
ko:   -v, --set=, --variable=NAME=VALUE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psql 변수 NAME을 VALUE로 설정

en:   -w, --no-password        never prompt for password
ko:   -w, --no-password        암호 프롬프트 표시 안 함

en:   -x, --expanded           turn on expanded table output
ko:   -x, --expanded           확장된 표 형태로 출력

en:   \! [COMMAND]           execute command in shell or start interactive shell
ko:   \! [COMMAND]           셸 명령 실행 또는 대화식 셸 시작

en:   \C [STRING]            set table title, or unset if none
ko:   \C [STRING]            테이블 제목 설정 또는 값이 없는 경우 설정 안 함

en:   \H                     toggle HTML output mode (currently %s)
ko:   \H                     HTML 출력 모드 전환(현재 %s)

en:   \T [STRING]            set HTML <table> tag attributes, or unset if none
ko:   \T [STRING]            HTML <table> 태그 속성 설정 또는 값이 없는 경우 설정 안 함

en:   \a                     toggle between unaligned and aligned output mode
ko:   \a                     정렬되지 않은 출력 모드와 정렬된 출력 모드 전환

en:   \c[onnect] [DBNAME|- USER|- HOST|- PORT|-]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connect to new database (currently "%s")
ko:   \c[onnect] [DBNAME|- USER|- HOST|- PORT|-]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새 데이터베이스에 연결(현재 "%s")

en:   \cd [DIR]              change the current working directory
ko:   \cd [DIR]              현재 작업 디렉터리 변경

en:   \copy ...              perform SQL COPY with data stream to the client host
ko:   \copy ...              클라이언트 호스트에 대한 데이터 스트림으로 SQL COPY 수행

en:   \copyright             show PostgreSQL usage and distribution terms
ko:   \copyright             PostgreSQL 사용법 및 저작권 정보 표시

en:   \dC     [PATTERN]      list casts
ko:   \dC     [PATTERN]      형변환자 목록

en:   \dD[S]  [PATTERN]      list domains
ko:   \dD[S]  [PATTERN]      도메인 목록

en:   \dF[+]  [PATTERN]      list text search configurations
ko:   \dF[+]  [PATTERN]      텍스트 검색 구성 목록

en:   \dFd[+] [PATTERN]      list text search dictionaries
ko:   \dFd[+] [PATTERN]      텍스트 검색 사전 목록

en:   \dFp[+] [PATTERN]      list text search parsers
ko:   \dFp[+] [PATTERN]      텍스트 검색 파서 목록

en:   \dFt[+] [PATTERN]      list text search templates
ko:   \dFt[+] [PATTERN]      텍스트 검색 템플릿 목록

en:   \dT[S+] [PATTERN]      list data types
ko:   \dT[S+] [PATTERN]      데이터 형식 목록

en:   \d[S+]                 list tables, views, and sequences
ko:   \d[S+]                 테이블, 뷰 및 시퀀스 목록

en:   \d[S+]  NAME           describe table, view, sequence, or index
ko:   \d[S+]  NAME           테이블, 뷰, 시퀀스 또는 인덱스 설명

en:   \da[+]  [PATTERN]      list aggregates
ko:   \da[+]  [PATTERN]      집계 목록

en:   \db[+]  [PATTERN]      list tablespaces
ko:   \db[+]  [PATTERN]      테이블스페이스 목록

en:   \dc[S]  [PATTERN]      list conversions
ko:   \dc[S]  [PATTERN]      변환 목록

en:   \dd[S]  [PATTERN]      show comments on objects
ko:   \dd[S]  [PATTERN]      개체에 대한 주석 표시

en:   \des[+] [PATTERN]      list foreign servers
ko:   \des[+] [PATTERN]      외부 서버 목록

en:   \deu[+] [PATTERN]      list user mappings
ko:   \deu[+] [PATTERN]      사용자 매핑 목록

en:   \dew[+] [PATTERN]      list foreign-data wrappers
ko:   \dew[+] [PATTERN]      외부 데이터 래퍼 목록

en:   \df[antw][S+] [PATRN]  list [only agg/normal/trigger/window] functions
ko:   \df[antw][S+] [PATRN]  [only agg/normal/trigger/window] 함수 목록

en:   \dg[+]  [PATTERN]      list roles (groups)
ko:   \dg[+]  [PATTERN]      역할(그룹) 목록

en:   \di[S+] [PATTERN]      list indexes
ko:   \di[S+] [PATTERN]      인덱스 목록

en:   \dl                    list large objects, same as \lo_list
ko:   \dl                    큰 개체 목록, \lo_list 명령과 같음

en:   \dn[+]  [PATTERN]      list schemas
ko:   \dn[+]  [PATTERN]      스키마 목록

en:   \do[S]  [PATTERN]      list operators
ko:   \do[S]  [PATTERN]      연산자 목록

en:   \dp     [PATTERN]      list table, view, and sequence access privileges
ko:   \dp     [PATTERN]      테이블, 뷰 및 시퀀스 액세스 권한 목록

en:   \ds[S+] [PATTERN]      list sequences
ko:   \ds[S+] [PATTERN]      시퀀스 목록

en:   \dt[S+] [PATTERN]      list tables
ko:   \dt[S+] [PATTERN]      테이블 목록

en:   \du[+]  [PATTERN]      list roles (users)
ko:   \du[+]  [PATTERN]      역할(사용자) 목록

en:   \dv[S+] [PATTERN]      list views
ko:   \dv[S+] [PATTERN]      뷰 목록

en:   \e [FILE]              edit the query buffer (or file) with external editor
ko:   \e [FILE]              외부 편집기에서 쿼리 버퍼(또는 파일) 편집

en:   \echo [STRING]         write string to standard output
ko:   \echo [STRING]         문자열을 표준 출력에 기록

en:   \ef [FUNCNAME]         edit function definition with external editor
ko:   \ef [FUNCNAME]         외부 편집기에서 함수 정의 편집

en:   \encoding [ENCODING]   show or set client encoding
ko:   \encoding [ENCODING]   클라이언트 인코딩 표시 또는 설정

en:   \f [STRING]            show or set field separator for unaligned query output
ko:   \f [STRING]            정렬되지 않은 쿼리 출력에 대해 필드 구분자 표시 또는 설정

en:   \g [FILE] or ;         execute query (and send results to file or |pipe)
ko:   \g [FILE] 또는          쿼리 실행(및 결과를 파일 또는 |파이프로 보냄)

en:   \h [NAME]              help on syntax of SQL commands, * for all commands
ko:   \h [NAME]              SQL 명령의 구문에 대한 도움말 표시, 모든 명령을 표시하려면 * 입력

en:   \i FILE                execute commands from file
ko:   \i FILE                파일에서 명령 실행

en:   \l[+]                  list all databases
ko:   \l[+]                  모든 데이터베이스 목록

en:   \lo_export LOBOID FILE
      \lo_import FILE [COMMENT]
      \lo_list
      \lo_unlink LOBOID      large object operations
ko:   \lo_export LOBOID FILE
      \lo_import FILE [COMMENT]
      \lo_list
      \lo_unlink LOBOID      큰 개체 작업

en:   \o [FILE]              send all query results to file or |pipe
ko:   \o [FILE]              모든 쿼리 결과를 파일 또는 |파이프로 보냄

en:   \p                     show the contents of the query buffer
ko:   \p                     쿼리 버퍼의 내용 표시

en:   \password [USERNAME]   securely change the password for a user
ko:   \password [USERNAME]   사용자 암호를 안전하게 변경

en:   \prompt [TEXT] NAME    prompt user to set internal variable
ko:   \prompt [TEXT] NAME    사용자에게 내부 변수를 설정하라는 메시지 표시

en:   \pset NAME [VALUE]     set table output option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(NAME := {format|border|expanded|fieldsep|footer|null|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numericlocale|recordsep|tuples_only|title|tableattr|pager})
ko:   \pset NAME [VALUE]     테이블 출력 옵션 설정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(NAME := {format|border|expanded|fieldsep|footer|null|
                             numericlocale|recordsep|tuples_only|title|tableattr|pager})

en:   \q                     quit psql
ko:   \q                     psql 종료

en:   \qecho [STRING]        write string to query output stream (see \o)
ko:   \qecho [STRING]        문자열을 쿼리 출력 스트림에 기록(\o 참조)

en:   \r                     reset (clear) the query buffer
ko:   \r                     쿼리 버퍼 초기화(모두 지움)

en:   \s [FILE]              display history or save it to file
ko:   \s [FILE]              기록 표시 또는 파일에 저장

en:   \set [NAME [VALUE]]    set internal variable, or list all if no parameters
ko:   \set [NAME [VALUE]]    내부 변수 설정 또는 매개 변수가 없는 경우 모든 변수 목록 표시

en:   \t [on|off]            show only rows (currently %s)
ko:   \t [on|off]            행만 표시(현재 %s)

en:   \timing [on|off]       toggle timing of commands (currently %s)
ko:   \timing [on|off]       명령 실행 시간 전환(현재 %s)

en:   \unset NAME            unset (delete) internal variable
ko:   \unset NAME            내부 변수 설정 해제(삭제)

en:   \w FILE                write query buffer to file
ko:   \w FILE                쿼리 버퍼를 파일에 기록

en:   \x [on|off]            toggle expanded output (currently %s)
ko:   \x [on|off]            확장된 출력 전환(현재 %s)

en:   \z      [PATTERN]      same as \dp
ko:   \z      [PATTERN]      \dp와 같음

en:  as user "%s"
ko:  사용자: "%s"

en:  at port "%s"
ko:  포트: "%s"

en:  on host "%s"
ko:  호스트: "%s"

en: %d connection | %d connections
ko[0]: %d개 연결

en: %s (%s, server %s)
ko: %s(%s, %s 서버)

en: %s: cannot copy from/to a directory
ko: %s: 디렉터리부터 또는 디렉터리로 복사할 수 없음

en: %s: could not delete variable "%s"
ko: %s: "%s" 변수를 지울 수 없음

en: %s: could not open log file "%s": %s
ko: %s: "%s" 로그 파일을 열 수 없음: %s

en: %s: could not set printing parameter "%s"
ko: %s: 출력 매개 변수 "%s" 지정할 수 없음

en: %s: could not set variable "%s"
ko: %s: "%s" 변수를 지정할 수 없음

en: %s: current transaction is aborted
ko: %s: 현재 트랜잭션 중지됨

en: %s: invalid encoding name or conversion procedure not found
ko: %s: 타당치 못한 인코딩 이름 또는 문자셋 변환 프로시저 없음

en: %s: not connected to a database
ko: %s: 데이터베이스에 연되어있지 않음

en: %s: pg_strdup: cannot duplicate null pointer (internal error)
ko: %s: pg_strdup: 널 포인터를 중복할 수 없음 (내부 오류)

en: %s: unknown transaction status
ko: %s: 알 수 없는 트랜잭션 상태

en: %s: warning: extra command-line argument "%s" ignored
ko: %s: 경고: 추가 명령행 인수 "%s" 무시됨

en: (%lu row) | (%lu rows)
ko[0]: (%lu개 행)

en: (No rows)
ko: (해당 자료 없음)

en: ***(Single step mode: verify command)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
    %s
    ***(press return to proceed or enter x and return to cancel)********************
ko: ***(단독 순차 모드: 쿼리 확인)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*
    %s
    ***(Enter: 계속 진행, x Enter: 중지)********************

en: ********* QUERY **********
    %s
    **************************
ko: ********** 쿼리 **********
    %s
    **************************

en: , clustered
ko: , 클러스됨

en: , invalid
ko: , 잘못됨

en: , tablespace "%s"
ko: , "%s" 테이블스페이스

en: ALTER AGGREGATE name ( type [ , ... ] ) RENAME TO new_name
    ALTER AGGREGATE name ( type [ , ... ] ) OWNER TO new_owner
    ALTER AGGREGATE name ( type [ , ... ] ) SET SCHEMA new_schema
ko: ALTER AGGREGATE 이름 ( type [ , ... ] ) RENAME TO 새이름
    ALTER AGGREGATE 이름 ( type [ , ... ] ) OWNER TO 새사용자
    ALTER AGGREGATE 이름 ( type [ , ... ] ) SET SCHEMA 새스키마

en: ALTER CONVERSION name RENAME TO newname
    ALTER CONVERSION name OWNER TO newowner
ko: ALTER CONVERSION 이름 RENAME TO 새이름
    ALTER CONVERSION 이름 OWNER TO 새사용자

en: ALTER DATABASE name [ [ WITH ] option [ ... ] ]
    
    where option can be:
    
        CONNECTION LIMIT connlimit
    
    ALTER DATABASE name RENAME TO newname
    
    ALTER DATABASE name OWNER TO new_owner
    
    ALTER DATABASE name SET TABLESPACE new_tablespace
    
    ALTER DATABASE name SET configuration_parameter { TO | = } { value | DEFAULT }
    ALTER DATABASE name SET configuration_parameter FROM CURRENT
    ALTER DATABASE name RESET configuration_parameter
    ALTER DATABASE name RESET ALL
ko: ALTER DATABASE name [ [ WITH ] option [ ... ] ]
    
    여기서 option은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.
    
        CONNECTION LIMIT connlimit
    
    ALTER DATABASE name RENAME TO newname
    
    ALTER DATABASE name OWNER TO new_owner
    
    ALTER DATABASE name SET TABLESPACE new_tablespace
    
    ALTER DATABASE name SET configuration_parameter { TO | = } { value | DEFAULT }
    ALTER DATABASE name SET configuration_parameter FROM CURRENT
    ALTER DATABASE name RESET configuration_parameter
    ALTER DATABASE name RESET ALL

en: ALTER FOREIGN DATA WRAPPER name
        [ VALIDATOR valfunction | NO VALIDATOR ]
        [ OPTIONS ( [ ADD | SET | DROP ] option ['value'] [, ... ]) ]
    ALTER FOREIGN DATA WRAPPER name OWNER TO new_owner
ko: ALTER FOREIGN DATA WRAPPER name
        [ VALIDATOR valfunction | NO VALIDATOR ]
        [ OPTIONS ( [ ADD | SET | DROP ] option [&apos;value&apos;] [, ... ]) ]
    ALTER FOREIGN DATA WRAPPER name OWNER TO new_owner

en: ALTER FUNCTION name ( [ [ argmode ] [ argname ] argtype [, ...] ] )
        action [ ... ] [ RESTRICT ]
    ALTER FUNCTION name ( [ [ argmode ] [ argname ] argtype [, ...] ] )
        RENAME TO new_name
    ALTER FUNCTION name ( [ [ argmode ] [ argname ] argtype [, ...] ] )
        OWNER TO new_owner
    ALTER FUNCTION name ( [ [ argmode ] [ argname ] argtype [, ...] ] )
        SET SCHEMA new_schema
    
    where action is one of:
    
        CALLED ON NULL INPUT | RETURNS NULL ON NULL INPUT | STRICT
        IMMUTABLE | STABLE | VOLATILE
        [ EXTERNAL ] SECURITY INVOKER | [ EXTERNAL ] SECURITY DEFINER
        COST execution_cost
        ROWS result_rows
        SET configuration_parameter { TO | = } { value | DEFAULT }
        SET configuration_parameter FROM CURRENT
        RESET configuration_parameter
        RESET ALL
ko: ALTER FUNCTION name ( [ [ argmode ] [ argname ] argtype [, ...] ] )
        action [ ... ] [ RESTRICT ]
    ALTER FUNCTION name ( [ [ argmode ] [ argname ] argtype [, ...] ] )
        RENAME TO new_name
    ALTER FUNCTION name ( [ [ argmode ] [ argname ] argtype [, ...] ] )
        OWNER TO new_owner
    ALTER FUNCTION name ( [ [ argmode ] [ argname ] argtype [, ...] ] )
        SET SCHEMA new_schema
    
    여기서 action은 다음 중 하나입니다.
    
        CALLED ON NULL INPUT | RETURNS NULL ON NULL INPUT | STRICT
        IMMUTABLE | STABLE | VOLATILE
        [ EXTERNAL ] SECURITY INVOKER | [ EXTERNAL ] SECURITY DEFINER
        COST execution_cost
        ROWS result_rows
        SET configuration_parameter { TO | = } { value | DEFAULT }
        SET configuration_parameter FROM CURRENT
        RESET configuration_parameter
        RESET ALL

en: ALTER ROLE name [ [ WITH ] option [ ... ] ]
    
    where option can be:
        
          SUPERUSER | NOSUPERUSER
        | CREATEDB | NOCREATEDB
        | CREATEROLE | NOCREATEROLE
        | CREATEUSER | NOCREATEUSER
        | INHERIT | NOINHERIT
        | LOGIN | NOLOGIN
        | CONNECTION LIMIT connlimit
        | [ ENCRYPTED | UNENCRYPTED ] PASSWORD 'password'
        | VALID UNTIL 'timestamp' 
    
    ALTER ROLE name RENAME TO newname
    
    ALTER ROLE name SET configuration_parameter { TO | = } { value | DEFAULT }
    ALTER ROLE name SET configuration_parameter FROM CURRENT
    ALTER ROLE name RESET configuration_parameter
    ALTER ROLE name RESET ALL
ko: ALTER ROLE name [ [ WITH ] option [ ... ] ]
    
    여기서 option은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.
        
          SUPERUSER | NOSUPERUSER
        | CREATEDB | NOCREATEDB
        | CREATEROLE | NOCREATEROLE
        | CREATEUSER | NOCREATEUSER
        | INHERIT | NOINHERIT
        | LOGIN | NOLOGIN
        | CONNECTION LIMIT connlimit
        | [ ENCRYPTED | UNENCRYPTED ] PASSWORD &apos;password&apos;
        | VALID UNTIL &apos;timestamp&apos; 
    
    ALTER ROLE name RENAME TO newname
    
    ALTER ROLE name SET configuration_parameter { TO | = } { value | DEFAULT }
    ALTER ROLE name SET configuration_parameter FROM CURRENT
    ALTER ROLE name RESET configuration_parameter
    ALTER ROLE name RESET ALL

en: ALTER SERVER servername [ VERSION 'newversion' ]
        [ OPTIONS ( [ ADD | SET | DROP ] option ['value'] [, ... ] ) ]
    ALTER SERVER servername OWNER TO new_owner
ko: ALTER SERVER servername [ VERSION &apos;newversion&apos; ]
        [ OPTIONS ( [ ADD | SET | DROP ] option [&apos;value&apos;] [, ... ] ) ]
    ALTER SERVER servername OWNER TO new_owner

en: ALTER TABLE [ ONLY ] name [ * ]
        action [, ... ]
    ALTER TABLE [ ONLY ] name [ * ]
        RENAME [ COLUMN ] column TO new_column
    ALTER TABLE name
        RENAME TO new_name
    ALTER TABLE name
        SET SCHEMA new_schema
    
    where action is one of:
    
        ADD [ COLUMN ] column type [ column_constraint [ ... ] ]
        DROP [ COLUMN ] column [ RESTRICT | CASCADE ]
        ALTER [ COLUMN ] column [ SET DATA ] TYPE type [ USING expression ]
        ALTER [ COLUMN ] column SET DEFAULT expression
        ALTER [ COLUMN ] column DROP DEFAULT
        ALTER [ COLUMN ] column { SET | DROP } NOT NULL
        ALTER [ COLUMN ] column SET STATISTICS integer
        ALTER [ COLUMN ] column SET STORAGE { PLAIN | EXTERNAL | EXTENDED | MAIN }
        ADD table_constraint
        DROP CONSTRAINT constraint_name [ RESTRICT | CASCADE ]
        DISABLE TRIGGER [ trigger_name | ALL | USER ]
        ENABLE TRIGGER [ trigger_name | ALL | USER ]
        ENABLE REPLICA TRIGGER trigger_name
        ENABLE ALWAYS TRIGGER trigger_name
        DISABLE RULE rewrite_rule_name
        ENABLE RULE rewrite_rule_name
        ENABLE REPLICA RULE rewrite_rule_name
        ENABLE ALWAYS RULE rewrite_rule_name
        CLUSTER ON index_name
        SET WITHOUT CLUSTER
        SET WITH OIDS
        SET WITHOUT OIDS
        SET ( storage_parameter = value [, ... ] )
        RESET ( storage_parameter [, ... ] )
        INHERIT parent_table
        NO INHERIT parent_table
        OWNER TO new_owner
        SET TABLESPACE new_tablespace
ko: ALTER TABLE [ ONLY ] name [ * ]
        action [, ... ]
    ALTER TABLE [ ONLY ] name [ * ]
        RENAME [ COLUMN ] column TO new_column
    ALTER TABLE name
        RENAME TO new_name
    ALTER TABLE name
        SET SCHEMA new_schema
    
    여기서 action은 다음 중 하나입니다.
    
        ADD [ COLUMN ] column type [ column_constraint [ ... ] ]
        DROP [ COLUMN ] column [ RESTRICT | CASCADE ]
        ALTER [ COLUMN ] column [ SET DATA ] TYPE type [ USING expression ]
        ALTER [ COLUMN ] column SET DEFAULT expression
        ALTER [ COLUMN ] column DROP DEFAULT
        ALTER [ COLUMN ] column { SET | DROP } NOT NULL
        ALTER [ COLUMN ] column SET STATISTICS integer
        ALTER [ COLUMN ] column SET STORAGE { PLAIN | EXTERNAL | EXTENDED | MAIN }
        ADD table_constraint
        DROP CONSTRAINT constraint_name [ RESTRICT | CASCADE ]
        DISABLE TRIGGER [ trigger_name | ALL | USER ]
        ENABLE TRIGGER [ trigger_name | ALL | USER ]
        ENABLE REPLICA TRIGGER trigger_name
        ENABLE ALWAYS TRIGGER trigger_name
        DISABLE RULE rewrite_rule_name
        ENABLE RULE rewrite_rule_name
        ENABLE REPLICA RULE rewrite_rule_name
        ENABLE ALWAYS RULE rewrite_rule_name
        CLUSTER ON index_name
        SET WITHOUT CLUSTER
        SET WITH OIDS
        SET WITHOUT OIDS
        SET ( storage_parameter = value [, ... ] )
        RESET ( storage_parameter [, ... ] )
        INHERIT parent_table
        NO INHERIT parent_table
        OWNER TO new_owner
        SET TABLESPACE new_tablespace

en: ALTER TRIGGER name ON table RENAME TO newname
ko: ALTER TRIGGER 이름 ON 테이블 RENAME TO 새이름

en: ALTER USER MAPPING FOR { username | USER | CURRENT_USER | PUBLIC }
        SERVER servername
        OPTIONS ( [ ADD | SET | DROP ] option ['value'] [, ... ] )
ko: ALTER USER MAPPING FOR { username | USER | CURRENT_USER | PUBLIC }
        SERVER servername
        OPTIONS ( [ ADD | SET | DROP ] option [&apos;value&apos;] [, ... ] )

en: ALTER USER name [ [ WITH ] option [ ... ] ]
    
    where option can be:
        
          SUPERUSER | NOSUPERUSER
        | CREATEDB | NOCREATEDB
        | CREATEROLE | NOCREATEROLE
        | CREATEUSER | NOCREATEUSER
        | INHERIT | NOINHERIT
        | LOGIN | NOLOGIN
        | CONNECTION LIMIT connlimit
        | [ ENCRYPTED | UNENCRYPTED ] PASSWORD 'password'
        | VALID UNTIL 'timestamp' 
    
    ALTER USER name RENAME TO newname
    
    ALTER USER name SET configuration_parameter { TO | = } { value | DEFAULT }
    ALTER USER name SET configuration_parameter FROM CURRENT
    ALTER USER name RESET configuration_parameter
    ALTER USER name RESET ALL
ko: ALTER USER name [ [ WITH ] option [ ... ] ]
    
    여기서 option은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.
        
          SUPERUSER | NOSUPERUSER
        | CREATEDB | NOCREATEDB
        | CREATEROLE | NOCREATEROLE
        | CREATEUSER | NOCREATEUSER
        | INHERIT | NOINHERIT
        | LOGIN | NOLOGIN
        | CONNECTION LIMIT connlimit
        | [ ENCRYPTED | UNENCRYPTED ] PASSWORD &apos;password&apos;
        | VALID UNTIL &apos;timestamp&apos; 
    
    ALTER USER name RENAME TO newname
    
    ALTER USER name SET configuration_parameter { TO | = } { value | DEFAULT }
    ALTER USER name SET configuration_parameter FROM CURRENT
    ALTER USER name RESET configuration_parameter
    ALTER USER name RESET ALL

en: Access privileges
ko: 액세스 권한

en: Argument data types
ko: 자료형 인수

en: Asynchronous notification "%s" received from server process with PID %d.
ko: 동기화 신호 "%s" 받음 해당 프로세스 PID %d.

en: Attributes
ko: 속성

en: Available help:
ko: 사용 가능한 도움말:

en: Border style is %d.
ko: html 테이블의 테두리를 %d로 지정했습니다.

en: COMMENT ON
    {
      TABLE object_name |
      COLUMN table_name.column_name |
      AGGREGATE agg_name (agg_type [, ...] ) |
      CAST (sourcetype AS targettype) |
      CONSTRAINT constraint_name ON table_name |
      CONVERSION object_name |
      DATABASE object_name |
      DOMAIN object_name |
      FUNCTION func_name ( [ [ argmode ] [ argname ] argtype [, ...] ] ) |
      INDEX object_name |
      LARGE OBJECT large_object_oid |
      OPERATOR op (leftoperand_type, rightoperand_type) |
      OPERATOR CLASS object_name USING index_method |
      OPERATOR FAMILY object_name USING index_method |
      [ PROCEDURAL ] LANGUAGE object_name |
      ROLE object_name |
      RULE rule_name ON table_name |
      SCHEMA object_name |
      SEQUENCE object_name |
      TABLESPACE object_name |
      TEXT SEARCH CONFIGURATION object_name |
      TEXT SEARCH DICTIONARY object_name |
      TEXT SEARCH PARSER object_name |
      TEXT SEARCH TEMPLATE object_name |
      TRIGGER trigger_name ON table_name |
      TYPE object_name |
      VIEW object_name
    } IS 'text'
ko: COMMENT ON
    {
      TABLE object_name |
      COLUMN table_name.column_name |
      AGGREGATE agg_name (agg_type [, ...] ) |
      CAST (sourcetype AS targettype) |
      CONSTRAINT constraint_name ON table_name |
      CONVERSION object_name |
      DATABASE object_name |
      DOMAIN object_name |
      FUNCTION func_name ( [ [ argmode ] [ argname ] argtype [, ...] ] ) |
      INDEX object_name |
      LARGE OBJECT large_object_oid |
      OPERATOR op (leftoperand_type, rightoperand_type) |
      OPERATOR CLASS object_name USING index_method |
      OPERATOR FAMILY object_name USING index_method |
      [ PROCEDURAL ] LANGUAGE object_name |
      ROLE object_name |
      RULE rule_name ON table_name |
      SCHEMA object_name |
      SEQUENCE object_name |
      TABLESPACE object_name |
      TEXT SEARCH CONFIGURATION object_name |
      TEXT SEARCH DICTIONARY object_name |
      TEXT SEARCH PARSER object_name |
      TEXT SEARCH TEMPLATE object_name |
      TRIGGER trigger_name ON table_name |
      TYPE object_name |
      VIEW object_name
    } IS &apos;text&apos;

en: COPY data transfer failed: %s
ko: COPY 자료 변환 실패: %s

en: COPY tablename [ ( column [, ...] ) ]
        FROM { 'filename' | STDIN }
        [ [ WITH ] 
              [ BINARY ]
              [ OIDS ]
              [ DELIMITER [ AS ] 'delimiter' ]
              [ NULL [ AS ] 'null string' ]
              [ CSV [ HEADER ]
                    [ QUOTE [ AS ] 'quote' ] 
                    [ ESCAPE [ AS ] 'escape' ]
                    [ FORCE NOT NULL column [, ...] ]
    
    COPY { tablename [ ( column [, ...] ) ] | ( query ) }
        TO { 'filename' | STDOUT }
        [ [ WITH ] 
              [ BINARY ]
              [ OIDS ]
              [ DELIMITER [ AS ] 'delimiter' ]
              [ NULL [ AS ] 'null string' ]
              [ CSV [ HEADER ]
                    [ QUOTE [ AS ] 'quote' ] 
                    [ ESCAPE [ AS ] 'escape' ]
                    [ FORCE QUOTE column [, ...] ]
ko: COPY tablename [ ( column [, ...] ) ]
        FROM { &apos;filename&apos; | STDIN }
        [ [ WITH ] 
              [ BINARY ]
              [ OIDS ]
              [ DELIMITER [ AS ] &apos;delimiter&apos; ]
              [ NULL [ AS ] &apos;null string&apos; ]
              [ CSV [ HEADER ]
                    [ QUOTE [ AS ] &apos;quote&apos; ] 
                    [ ESCAPE [ AS ] &apos;escape&apos; ]
                    [ FORCE NOT NULL column [, ...] ]
    
    COPY { tablename [ ( column [, ...] ) ] | ( query ) }
        TO { &apos;filename&apos; | STDOUT }
        [ [ WITH ] 
              [ BINARY ]
              [ OIDS ]
              [ DELIMITER [ AS ] &apos;delimiter&apos; ]
              [ NULL [ AS ] &apos;null string&apos; ]
              [ CSV [ HEADER ]
                    [ QUOTE [ AS ] &apos;quote&apos; ] 
                    [ ESCAPE [ AS ] &apos;escape&apos; ]
                    [ FORCE QUOTE column [, ...] ]

en: CREATE FOREIGN DATA WRAPPER name
        [ VALIDATOR valfunction | NO VALIDATOR ]
        [ OPTIONS ( option 'value' [, ... ] ) ]
ko: CREATE FOREIGN DATA WRAPPER name
        [ VALIDATOR valfunction | NO VALIDATOR ]
        [ OPTIONS ( option &apos;value&apos; [, ... ] ) ]

en: CREATE SERVER servername [ TYPE 'servertype' ] [ VERSION 'serverversion' ]
        FOREIGN DATA WRAPPER fdwname
        [ OPTIONS ( option 'value' [, ... ] ) ]
ko: CREATE SERVER servername [ TYPE &apos;servertype&apos; ] [ VERSION &apos;serverversion&apos; ]
        FOREIGN DATA WRAPPER fdwname
        [ OPTIONS ( option &apos;value&apos; [, ... ] ) ]

en: CREATE TYPE name AS
        ( attribute_name data_type [, ... ] )
    
    CREATE TYPE name AS ENUM
        ( 'label' [, ... ] )
    
    CREATE TYPE name (
        INPUT = input_function,
        OUTPUT = output_function
        [ , RECEIVE = receive_function ]
        [ , SEND = send_function ]
        [ , TYPMOD_IN = type_modifier_input_function ]
        [ , TYPMOD_OUT = type_modifier_output_function ]
        [ , ANALYZE = analyze_function ]
        [ , INTERNALLENGTH = { internallength | VARIABLE } ]
        [ , PASSEDBYVALUE ]
        [ , ALIGNMENT = alignment ]
        [ , STORAGE = storage ]
        [ , LIKE = like_type ]
        [ , CATEGORY = category ]
        [ , PREFERRED = preferred ]
        [ , DEFAULT = default ]
        [ , ELEMENT = element ]
        [ , DELIMITER = delimiter ]
    )
    
    CREATE TYPE name
ko: CREATE TYPE name AS
        ( attribute_name data_type [, ... ] )
    
    CREATE TYPE name AS ENUM
        ( &apos;label&apos; [, ... ] )
    
    CREATE TYPE name (
        INPUT = input_function,
        OUTPUT = output_function
        [ , RECEIVE = receive_function ]
        [ , SEND = send_function ]
        [ , TYPMOD_IN = type_modifier_input_function ]
        [ , TYPMOD_OUT = type_modifier_output_function ]
        [ , ANALYZE = analyze_function ]
        [ , INTERNALLENGTH = { internallength | VARIABLE } ]
        [ , PASSEDBYVALUE ]
        [ , ALIGNMENT = alignment ]
        [ , STORAGE = storage ]
        [ , LIKE = like_type ]
        [ , CATEGORY = category ]
        [ , PREFERRED = preferred ]
        [ , DEFAULT = default ]
        [ , ELEMENT = element ]
        [ , DELIMITER = delimiter ]
    )
    
    CREATE TYPE name

en: CREATE USER MAPPING FOR { username | USER | CURRENT_USER | PUBLIC }
        SERVER servername
        [ OPTIONS ( option 'value' [ , ... ] ) ]
ko: CREATE USER MAPPING FOR { username | USER | CURRENT_USER | PUBLIC }
        SERVER servername
        [ OPTIONS ( option &apos;value&apos; [ , ... ] ) ]

en: CREATE [ OR REPLACE ] FUNCTION
        name ( [ [ argmode ] [ argname ] argtype [ { DEFAULT | = } defexpr ] [, ...] ] )
        [ RETURNS rettype
          | RETURNS TABLE ( colname coltype [, ...] ) ]
      { LANGUAGE langname
        | WINDOW
        | IMMUTABLE | STABLE | VOLATILE
        | CALLED ON NULL INPUT | RETURNS NULL ON NULL INPUT | STRICT
        | [ EXTERNAL ] SECURITY INVOKER | [ EXTERNAL ] SECURITY DEFINER
        | COST execution_cost
        | ROWS result_rows
        | SET configuration_parameter { TO value | = value | FROM CURRENT }
        | AS 'definition'
        | AS 'obj_file', 'link_symbol'
      } ...
        [ WITH ( attribute [, ...] ) ]
ko: CREATE [ OR REPLACE ] FUNCTION
        name ( [ [ argmode ] [ argname ] argtype [ { DEFAULT | = } defexpr ] [, ...] ] )
        [ RETURNS rettype
          | RETURNS TABLE ( colname coltype [, ...] ) ]
      { LANGUAGE langname
        | WINDOW
        | IMMUTABLE | STABLE | VOLATILE
        | CALLED ON NULL INPUT | RETURNS NULL ON NULL INPUT | STRICT
        | [ EXTERNAL ] SECURITY INVOKER | [ EXTERNAL ] SECURITY DEFINER
        | COST execution_cost
        | ROWS result_rows
        | SET configuration_parameter { TO value | = value | FROM CURRENT }
        | AS &apos;definition&apos;
        | AS &apos;obj_file&apos;, &apos;link_symbol&apos;
      } ...
        [ WITH ( attribute [, ...] ) ]

en: Cannot add cell to table content: total cell count of %d exceeded.
ko: 테이블 내용에 셀을 추가할 수 없음: 총 셀 수가 %d개를 초과했습니다.

en: Cannot add header to table content: column count of %d exceeded.
ko: 테이블 내용에 헤더를 추가할 수 없음: 열 수가 %d개를 초과했습니다.

en: Cannot login
ko: 로그인할 수 없음

en: Check
ko: 체크

en: Check constraints:
ko: 체크 제약 조건:

en: Collation
ko: 데이터 정렬

en: Column
ko: 필드명

en: Column access privileges
ko: 열 액세스 권한

en: Command:     %s
    Description: %s
    Syntax:
    %s
ko: 명령:     %s
    설명: %s
    문법:
    %s

en: Composite type "%s.%s"
ko: "%s.%s" 복합자료형

en: Connection
ko: 연결

en: Create DB
ko: DB 만들기

en: Create role
ko: 롤 만들기

en: Default footer is off.
ko: 기본 꼬릿말 사용 안함

en: Default footer is on.
ko: 기본 꼬릿말 사용 함

en: Default?
ko: 초기값?

en: Description
ko: 설명

en: Destination
ko: 설명

en: Dictionaries
ko: 사전

en: Did not find any relation named "%s".
ko: "%s" 이름을 릴레이션(relation) 없음.

en: Did not find any relation with OID %s.
ko: %s oid의 어떤 릴레이션(relation)도 찾을 수 없음.

en: Did not find any text search configuration named "%s".
ko: "%s"(이)라는 텍스트 검색 구성을 찾지 못했습니다.

en: Did not find any text search parser named "%s".
ko: "%s"(이)라는 텍스트 검색 파서를 찾지 못했습니다.

en: Disabled rules:
ko: 사용중지된 규칙:

en: Disabled triggers:
ko: 사용중지된 트리거:

en: Elements
ko: 요소

en: Encoding
ko: 인코딩

en: End parse
ko: 구문 분석 종료

en: Enter data to be copied followed by a newline.
    End with a backslash and a period on a line by itself.
ko: 한 줄에 한 레코드씩 데이터를 입력하고
    자료입력이 끝나면 backslash 점 (\.) 마지막 줄 처음에 입력합니다.

en: Enter it again:
ko: 다시 입력해 주세요:

en: Enter new password:
ko: 새 암호를 입력하세요:

en: Expanded display is off.
ko: 일반적인 출력 형식으로 보여집니다.

en: Expanded display is on.
ko: 확장된 출력 형식으로 보여집니다.

en: Failed.
ko: 실패.

en: Field separator is "%s".
ko: 필드 구분자 "%s".

en: Foreign-data wrapper
ko: 외부 데이터 래퍼

en: Foreign-key constraints:
ko: Foreign-key 제약 조건:

en: Formatting
ko: 출력 형식

en: Function
ko: 함수

en: General
ko: 일반

en: General options:
ko: 일반 옵션:

en: Get headline
ko: 헤드라인 가져오기

en: Get next token
ko: 다음 토큰 가져오기

en: Get token types
ko: 토큰 형식 가져오기

en: Has OIDs
ko: OID 있음

en: Index "%s.%s"
ko: "%s.%s" 인덱스

en: Indexes:
ko: 인덱스들:

en: Informational
ko: 정보보기

en: Inherits
ko: 상속

en: Init
ko: 초기화

en: Init options
ko: 초기화 옵션

en: Input/Output
ko: 입력/출력

en: Internal name
ko: 내부 이름

en: Interrupted
ko: 인트럽트발생

en: Invalid command \%s. Try \? for help.
ko: 잘못된 명령: \%s. 도움말은 \?.

en: LOCK [ TABLE ] [ ONLY ] name [, ...] [ IN lockmode MODE ] [ NOWAIT ]
    
    where lockmode is one of:
    
        ACCESS SHARE | ROW SHARE | ROW EXCLUSIVE | SHARE UPDATE EXCLUSIVE
        | SHARE | SHARE ROW EXCLUSIVE | EXCLUSIVE | ACCESS EXCLUSIVE
ko: LOCK [ TABLE ] [ ONLY ] name [, ...] [ IN lockmode MODE ] [ NOWAIT ]
    
    여기서 lockmode는 다음 중 하나입니다.
    
        ACCESS SHARE | ROW SHARE | ROW EXCLUSIVE | SHARE UPDATE EXCLUSIVE
        | SHARE | SHARE ROW EXCLUSIVE | EXCLUSIVE | ACCESS EXCLUSIVE

en: Language
ko: 언어

en: Large Objects
ko: 큰 개체

en: Left arg type
ko: 왼쪽 인수 자료형

en: List of aggregate functions
ko: 통계 함수 목록

en: List of casts
ko: 형변환자 목록

en: List of conversions
ko: 문자코드변환규칙(conversion) 목록

en: List of data types
ko: 자료형 목록

en: List of databases
ko: 데이터베이스 목록

en: List of domains
ko: 도메인(domain) 목록

en: List of foreign servers
ko: 외부 서버 목록

en: List of foreign-data wrappers
ko: 외부 데이터 래퍼 목록

en: List of functions
ko: 함수 목록

en: List of operators
ko: 연산자 목록

en: List of relations
ko: 릴레이션(relation) 목록

en: List of roles
ko: 롤 목록

en: List of schemas
ko: 스키마(schema) 목록

en: List of tablespaces
ko: 테이블스페이스 목록

en: List of text search configurations
ko: 텍스트 검색 구성 목록

en: List of text search dictionaries
ko: 텍스트 검색 사전 목록

en: List of text search parsers
ko: 텍스트 검색 파서 목록

en: List of text search templates
ko: 텍스트 검색 템플릿 목록

en: List of user mappings
ko: 사용자 매핑 목록

en: Locale-adjusted numeric output is off.
ko: 로캘 지정 숫자 출력 형식으로 안 보여줌.

en: Location
ko: 위치

en: Member of
ko: 멤버:

en: Method
ko: 방법

en: Modifier
ko: 기타 조건

en: Modifiers
ko: 기타 조건

en: Name
ko: 이름

en: No changes
ko: 변경 내용 없음

en: No connections
ko: 연결 없음

en: No help available for "%-.*s".
    Try \h with no arguments to see available help.
ko: "%-.*s" 관련 도움말 없음.
    \h 명령을 인수 없이 호출 하면 사용 가능한 모든 명령 보여줌.

en: No inheritance
ko: 상속 없음

en: No matching relations found.
ko: 검색조건에 일치하는 릴레이션(relation) 없음.

en: No relations found.
ko: 릴레이션(relation) 없음.

en: Null display is "%s".
ko: Null 값은 "%s" 문자로 보여짐.

en: Object
ko: 개체

en: Object descriptions
ko: 개체 설명

en: Operating System
ko: 운영 체제

en: Options
ko: 옵션

en: Output format is %s.
ko: 현재 출력 형식: %s.

en: Owner
ko: 소유주

en: Pager is always used.
ko: pager 항상 사용됨.

en: Pager is used for long output.
ko: 긴 출력을 페이지 단위로 나누워서 봄

en: Pager usage is off.
ko: 화면단위 보기 기능 끔(전체 자료 모두 보여줌)

en: Password encryption failed.
ko: 암호 암호화 실패

en: Password for user %s:
ko: %s 사용자의 암호:

en: Password:
ko: 암호:

en: Passwords didn't match.
ko: 암호가 서로 틀립니다.

en: Previous connection kept
ko: 이전 연결이 유지되었음

en: Query Buffer
ko: 쿼리 버퍼

en: Query buffer is empty.
ko: 쿼리 버퍼가 비었음.

en: Query buffer reset (cleared).
ko: 쿼리 버퍼 초기화 (비웠음).

en: Record separator is "%s".
ko: 레코드 구분자 "%s".

en: Record separator is <newline>.
ko: 레코드 구분자는 줄바꿈 문자입니다.

en: Referenced by:
ko: 다음에서 참조됨:

en: Report bugs to <pgsql-bugs@postgresql.org>.
ko: 오류보고: <pgsql-bugs@postgresql.org>.

en: Result data type
ko: Result 자료형

en: Result type
ko: Result 자료형

en: Right arg type
ko: 오른쪽 인수 자료형

en: Role name
ko: 롤 이름

en: Rules firing always:
ko: 항상 발생하는 규칙:

en: Rules firing on replica only:
ko: 복제본에서만 발생하는 규칙:

en: Rules:
ko: 룰(rule)들:

en: SSL connection (cipher: %s, bits: %i)
ko: SSL 연결(암호: %s, 비트: %i)

en: SSL connection (unknown cipher)
ko: SSL 연결(알 수 없는 암호)

en: Schema
ko: 스키마

en: Sequence "%s.%s"
ko: "%s.%s" 시퀀스

en: Server
ko: 서버

en: Showing locale-adjusted numeric output.
ko: 로캘 지정 숫자 출력 형식으로 보여줌.

en: Showing only tuples.
ko: 필드이름을 뺀 자료만 보여줍니다.

en: Size
ko: 크기

en: Source
ko: 소스

en: Source code
ko: 소스 코드

en: Source type
ko: Source 자료형

en: Special relation "%s.%s"
ko: "%s.%s" 특수 릴레이션(relation)

en: Start parse
ko: 구문 분석 시작

en: Storage
ko: 스토리지

en: Succeeded.
ko: 성공.

en: Superuser
ko: superuser

en: TOAST table "%s.%s"
ko: "%s.%s" TOAST 테이블

en: Table
ko: 테이블

en: Table "%s.%s"
ko: "%s.%s" 테이블

en: Table attribute is "%s".
ko: <table %s>형태로 표현됩니다.

en: Table attributes unset.
ko: <table> 형태로 표현됩니다.

en: Tablespace
ko: 테이블스페이스

en: Tablespace: "%s"
ko: 테이블스페이스: "%s"

en: Target type
ko: Target 자료형

en: Target width for "wrapped" format is %d.
ko: "wrapped" 출력 형식의 대상 너비는 %d입니다.

en: Template
ko: 템플릿

en: Text search configuration "%s"
ko: 텍스트 검색 구성 "%s"

en: Text search configuration "%s.%s"
ko: 텍스트 검색 구성 "%s.%s"

en: Text search parser "%s"
ko: "%s" 텍스트 검색 파서

en: Text search parser "%s.%s"
ko: "%s.%s" 텍스트 검색 파서

en: The connection to the server was lost. Attempting reset:
ko: 서버로부터 연결이 끊어졌습니다. 다시 연결을 시도합니다:

en: The server (version %d.%d) does not support foreign servers.
ko: 서버(%d.%d 버전)에서 외부 서버를 지원하지 않습니다.

en: The server (version %d.%d) does not support foreign-data wrappers.
ko: 서버(%d.%d 버전)에서 외부 데이터 래퍼를 지원하지 않습니다.

en: The server (version %d.%d) does not support full text search.
ko: 서버(%d.%d 버전)에서 전체 텍스트 검색을 지원하지 않습니다.

en: The server (version %d.%d) does not support savepoints for ON_ERROR_ROLLBACK.
ko: 서버(%d.%d 버전)에서 ON_ERROR_ROLLBACK에 사용할 savepoint를 지원하지 않습니다.

en: The server (version %d.%d) does not support tablespaces.
ko: 서버(%d.%d 버전)에서 테이블스페이스를 지원하지 않습니다.

en: The server (version %d.%d) does not support user mappings.
ko: 서버(%d.%d 버전)에서 사용자 매핑을 지원하지 않습니다.

en: Time: %.3f ms
ko: 작업시간: %.3f ms

en: Timing is off.
ko: 작업수행시간 숨김

en: Timing is on.
ko: 작업수행시간 보임

en: Title is "%s".
ko: 출력 테이블의 제목: "%s"

en: Title is unset.
ko: 출력 테이블의 제목을 지정하지 않았습니다.

en: Token
ko: 토큰

en: Token name
ko: 토큰 이름

en: Token types for parser "%s"
ko: "%s" 파서의 토큰 형식

en: Token types for parser "%s.%s"
ko: "%s.%s" 파서의 토큰 형식

en: Triggers firing always:
ko: 항상 발생하는 트리거:

en: Triggers firing on replica only:
ko: 복제본에서만 발생하는 트리거:

en: Triggers:
ko: 트리거들:

en: Try "%s --help" for more information.
ko: 자세한 도움말은 "%s --help"

en: Tuples only is off.
ko: 필드이름과 자료를 같이 보여줍니다.

en: Type
ko: 형태

en: Type "help" for help.
ko: 도움말을 보려면 "help"를 입력하십시오.

en: Type:  \copyright for distribution terms
           \h for help with SQL commands
           \? for help with psql commands
           \g or terminate with semicolon to execute query
           \q to quit
ko: 사용법:  \copyright 저작권 정보
           \h SQL 명령 도움말
           \? psql 명령 도움말
           \g 또는 명령 끝에 세미콜론(;) 쿼리 실행
           \q 종료

en: Usage:
ko: 사용법:

en: Use "\q" to leave %s.
ko: 마치려면 "\q"를 입력하세요: %s

en: User name
ko: 사용자 이름

en: Validator
ko: 유효성 검사기

en: Value
ko: 값

en: Variables
ko: 변수

en: Version
ko: 버전

en: View "%s.%s"
ko: "%s.%s" 뷰(view)

en: View definition:
ko: 뷰 정의:

en: Volatility
ko: 휘발성

en: WARNING: %s version %d.%d, server version %d.%d.
             Some psql features might not work.
ko: 경고: %s 버전 %d.%d, 서버 버전 %d.%d.
             일부 psql 기능이 작동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.

en: WARNING: Console code page (%u) differs from Windows code page (%u)
             8-bit characters might not work correctly. See psql reference
             page "Notes for Windows users" for details.
ko: 경고: 콘솔 코드 페이지(%u)가 Windows 코드 페이지(%u)와 달라서
             8비트 문자가 올바르게 표시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. 자세한 내용은 psql 참조
             페이지 "Notes for Windows users"를 참조하십시오.

en: Wrote history to file "%s/%s".
ko: 명령내역(history)을 "%s/%s" 파일에 기록했습니다.

en: You are currently not connected to a database.
ko: 현재 데이터베이스에 연결되어있지 않습니다.

en: You are now connected to database "%s"
ko: "%s" 데이터베이스에 접속했습니다

en: You are using psql, the command-line interface to PostgreSQL.
ko: PostgreSQL에 대한 명령행 인터페이스인 psql을 사용하고 있습니다.

en: [ WITH [ RECURSIVE ] with_query [, ...] ]
    SELECT [ ALL | DISTINCT [ ON ( expression [, ...] ) ] ]
        * | expression [ [ AS ] output_name ] [, ...]
        [ FROM from_item [, ...] ]
        [ WHERE condition ]
        [ GROUP BY expression [, ...] ]
        [ HAVING condition [, ...] ]
        [ WINDOW window_name AS ( window_definition ) [, ...] ]
        [ { UNION | INTERSECT | EXCEPT } [ ALL ] select ]
        [ ORDER BY expression [ ASC | DESC | USING operator ] [ NULLS { FIRST | LAST } ] [, ...] ]
        [ LIMIT { count | ALL } ]
        [ OFFSET start [ ROW | ROWS ] ]
        [ FETCH { FIRST | NEXT } [ count ] { ROW | ROWS } ONLY ]
        [ FOR { UPDATE | SHARE } [ OF table_name [, ...] ] [ NOWAIT ] [...] ]
    
    where from_item can be one of:
    
        [ ONLY ] table_name [ * ] [ [ AS ] alias [ ( column_alias [, ...] ) ] ]
        ( select ) [ AS ] alias [ ( column_alias [, ...] ) ]
        with_query_name [ [ AS ] alias [ ( column_alias [, ...] ) ] ]
        function_name ( [ argument [, ...] ] ) [ AS ] alias [ ( column_alias [, ...] | column_definition [, ...] ) ]
        function_name ( [ argument [, ...] ] ) AS ( column_definition [, ...] )
        from_item [ NATURAL ] join_type from_item [ ON join_condition | USING ( join_column [, ...] ) ]
    
    and with_query is:
    
        with_query_name [ ( column_name [, ...] ) ] AS ( select )
    
    TABLE { [ ONLY ] table_name [ * ] | with_query_name }
ko: [ WITH [ RECURSIVE ] with_query [, ...] ]
    SELECT [ ALL | DISTINCT [ ON ( expression [, ...] ) ] ]
        * | expression [ [ AS ] output_name ] [, ...]
        [ FROM from_item [, ...] ]
        [ WHERE condition ]
        [ GROUP BY expression [, ...] ]
        [ HAVING condition [, ...] ]
        [ WINDOW window_name AS ( window_definition ) [, ...] ]
        [ { UNION | INTERSECT | EXCEPT } [ ALL ] select ]
        [ ORDER BY expression [ ASC | DESC | USING operator ] [ NULLS { FIRST | LAST } ] [, ...] ]
        [ LIMIT { count | ALL } ]
        [ OFFSET start [ ROW | ROWS ] ]
        [ FETCH { FIRST | NEXT } [ count ] { ROW | ROWS } ONLY ]
        [ FOR { UPDATE | SHARE } [ OF table_name [, ...] ] [ NOWAIT ] [...] ]
    
    여기서 from_item은 다음 중 하나일 수 있습니다.
    
        [ ONLY ] table_name [ * ] [ [ AS ] alias [ ( column_alias [, ...] ) ] ]
        ( select ) [ AS ] alias [ ( column_alias [, ...] ) ]
        with_query_name [ [ AS ] alias [ ( column_alias [, ...] ) ] ]
        function_name ( [ argument [, ...] ] ) [ AS ] alias [ ( column_alias [, ...] | column_definition [, ...] ) ]
        function_name ( [ argument [, ...] ] ) AS ( column_definition [, ...] )
        from_item [ NATURAL ] join_type from_item [ ON join_condition | USING ( join_column [, ...] ) ]
    
    and with_query is:
    
        with_query_name [ ( column_name [, ...] ) ] AS ( select )
    
    TABLE { [ ONLY ] table_name [ * ] | with_query_name }

en: \!: failed
ko: \!: 실패

en: \%s: could not change directory to "%s": %s
ko: \%s: "%s" 디렉터리로 이동할 수 없음: %s

en: \%s: error
ko: \%s: 오류

en: \%s: extra argument "%s" ignored
ko: \%s: "%s" 추가 인수가 무시되었음

en: \%s: missing required argument
ko: \%s: 필요한 인수가 빠졌음

en: \connect: %s
ko: \연결: %s

en: \copy: arguments required
ko: \copy: 인수가 필요합니다

en: \copy: parse error at "%s"
ko: \copy: 구문 오류: "%s"

en: \copy: parse error at end of line
ko: \copy: 줄 끝에 구문 오류

en: \copy: unexpected response (%d)
ko: \copy: 기대되지 않은 응답 (%d)

en: \df does not take a "w" option with server version %d.%d
ko: \df는 서버 버전 %d.%d에 "w" 옵션을 사용하지 않음

en: \df only takes [antwS+] as options
ko: \df는 [antwS+]만 옵션으로 사용함

en: \pset: allowed formats are unaligned, aligned, wrapped, html, latex, troff-ms
ko: \pset: 허용되는 출력 형식: unaligned, aligned, wrapped, html, latex, troff-ms

en: \pset: unknown option: %s
ko: \pset: 알 수 없는 옵션: %s

en: abort the current transaction
ko: 현재 트랜잭션 중지함

en: aborted because of read failure
ko: 읽기 실패로 중지됨

en: agg
ko: 집계

en: aggregate
ko: 통계

en: cancel a transaction that was earlier prepared for two-phase commit
ko: two-phase 커밋을 위해 먼저 준비되었던 트랜잭션 실행취소하기

en: canceled by user
ko: 사용자에 의해서 취소됨

en: cannot locate temporary directory: %s
ko: 임시 디렉터리를 경로를 알 수 없음: %s

en: change a database
ko: 데이터베이스 변경

en: change a database role
ko: 데이터베이스 롤 변경

en: change a run-time parameter
ko: 실시간 환경 변수값 바꾸기

en: change role name or membership
ko: 롤 이름이나 맴버쉽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conversion
ko: 문자코드 변환규칙(conversion) 정보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domain
ko: 도메인 정보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foreign server
ko: 외부 서버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foreign-data wrapper
ko: 외부 데이터 래퍼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function
ko: 함수 정보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procedural language
ko: procedural language 정보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schema
ko: 스키마 이름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sequence generator
ko: 시퀀스 정보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table
ko: 테이블 정보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tablespace
ko: 테이블스페이스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text search configuration
ko: 텍스트 검색 구성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text search dictionary
ko: 텍스트 검색 사전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text search parser
ko: 텍스트 검색 파서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text search template
ko: 텍스트 검색 템플릿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trigger
ko: 트리거 정보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type
ko: 자료형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user mapping
ko: 사용자 매핑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 view
ko: 뷰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n aggregate function
ko: 집계함수 정보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n index
ko: 인덱스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n operator
ko: 연산자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n operator class
ko: 연산자 클래스 정보 바꾸기

en: change the definition of an operator family
ko: 연산자 부류의 정의 바꾸기

en: change the ownership of database objects owned by a database role
ko: 데이터베이스 롤로 권한이 부여된 데이터베이스 개체들의 소유주 바꾸기

en: child process exited with exit code %d
ko: 하위 프로세스가 %d 코드로 종료했음

en: child process exited with unrecognized status %d
ko: 하위 프로세스가 알 수 없는 상태(%d)로 종료되었음

en: child process was terminated by exception 0x%X
ko: 0x%X 예외처리에 의해 하위 프로세스가 종료되었음

en: child process was terminated by signal %d
ko: 하위 프로세스가 %d 신호를 받고 종료되었음

en: child process was terminated by signal %s
ko: %s 시그널 감지로 하위 프로세스가 종료되었음

en: close a cursor
ko: 커서 닫기

en: cluster a table according to an index
ko: 지정한 인덱스 기준으로 테이블 자료를 다시 저장함

en: collect statistics about a database
ko: 데이터베이스 사용 통계 정보를 갱신함

en: commit a transaction that was earlier prepared for two-phase commit
ko: two-phase 커밋을 위해 먼저 준비된 트랜잭션을 커밋하세요.

en: commit the current transaction
ko: 현재 트랜잭션 commit

en: connection to server was lost
ko: 서버로부터 연결이 끊어졌습니다.

en: contains support for command-line editing
ko: 명령행 편집을 위해 지원하는 기능:

en: copy data between a file and a table
ko: 테이블과 파일 사이 자료를 복사함

en: could not change directory to "%s"
ko: "%s" 디렉터리로 이동할 수 없음

en: could not find a "%s" to execute
ko: 실행할 "%s" 파일 찾을 수 없음

en: could not get current user name: %s
ko: 현재 사용자 이름을 찾을 없음: %s

en: could not get home directory: %s
ko: 홈 디렉터리를 찾을 수 없음: %s

en: could not identify current directory: %s
ko: 현재 디렉터리를 찾을 수 없음: %s

en: could not open temporary file "%s": %s
ko: "%s" 임시 파일을 열 수 없음: %s

en: could not read binary "%s"
ko: "%s" 바이너리 파일을 읽을 수 없음

en: could not read from input file: %s
ko: 입력 파일을 읽을 수 없음: %s

en: could not read symbolic link "%s"
ko: "%s" 실벌릭 링크를 읽을 수 없음

en: could not save history to file "%s": %s
ko: history를 "%s" 파일로 저장할 수 없음: %s

en: could not start /bin/sh
ko: /bin/sh 명령을 실행할 수 없음

en: could not start editor "%s"
ko: "%s" 문서 편집기를 실행시킬 수 없음

en: could not write COPY data: %s
ko: COPY 자료를 기록할 수 없음: %s

en: create a new database
ko: 데이터베이스 생성

en: create new rows in a table
ko: 테이블 자료 삽입

en: data type
ko: 자료형

en: deallocate a prepared statement
ko: 준비된 구문(prepared statement) 정의

en: default %s
ko: 기본 값 %s

en: define a cursor
ko: 커서 지정

en: define a new aggregate function
ko: 새 집계합수 만들기

en: define a new cast
ko: 새 형변환자 만들기

en: define a new constraint trigger
ko: 새 제약 조건 트리거 만들기

en: define a new data type
ko: 새 자료형 만들기

en: define a new database role
ko: 새 데이터베이스 롤 만들기

en: define a new domain
ko: 새 도메인 만들기

en: define a new encoding conversion
ko: 새 문자코드변환규칙(conversion) 만들기

en: define a new foreign server
ko: 새 외부 서버 정의

en: define a new foreign-data wrapper
ko: 새 외부 데이터 래퍼 정의

en: define a new function
ko: 새 함수 만들기

en: define a new index
ko: 새 인덱스 만들기

en: define a new mapping of a user to a foreign server
ko: 사용자와 외부 서버 간의 새 매핑 정의

en: define a new operator
ko: 새 연산자 만들기

en: define a new operator class
ko: 새 연잔자 클래스 만들기

en: define a new operator family
ko: 새 연산자 부류 만들기

en: define a new procedural language
ko: 새 프로시주얼 언어 만들기

en: define a new rewrite rule
ko: 새 룰(rule) 만들기

en: define a new savepoint within the current transaction
ko: 현재 트랜잭션에서 새로운 savepoint 만들기

en: define a new schema
ko: 새 스키마(schema) 만들기

en: define a new sequence generator
ko: 새 시퀀스 만들기

en: define a new table
ko: 새 테이블 만들기

en: define a new table from the results of a query
ko: 쿼리 결과를 새 테이블로 만들기

en: define a new tablespace
ko: 새 테이블스페이스 만들기

en: define a new text search configuration
ko: 새 텍스트 검색 구성 정의

en: define a new text search dictionary
ko: 새 텍스트 검색 사전 정의

en: define a new text search parser
ko: 새 텍스트 검색 파서 정의

en: define a new text search template
ko: 새 텍스트 검색 템플릿 정의

en: define a new trigger
ko: 새 트리거 만들기

en: define a new view
ko: 새 view 만들기

en: define access privileges
ko: 액세스 권한 지정하기

en: define or change the comment of an object
ko: 해당 개체의 코멘트를 지정하거나 수정함

en: delete rows of a table
ko: 테이블의 자료 삭제

en: destroy a previously defined savepoint
ko: 이전 정의된 savepoint를 파기함

en: discard session state
ko: 세션 상태 삭제

en: empty a table or set of tables
ko: 하나 또는 지정한 여러개의 테이블에서 모든 자료 지움

en: execute a prepared statement
ko: 준비된 구문(prepared statement) 실행

en: for table "%s.%s"
ko: 적용테이블: "%s.%s"

en: force a transaction log checkpoint
ko: 트랜잭션 로그를 강제로 checkpoint함

en: function
ko: 함수

en: garbage-collect and optionally analyze a database
ko: 물리적인 자료 정리 작업 - 쓰레기값 청소

en: generate a notification
ko: 특정 서버 메시지 발생

en: history is not supported by this installation
ko: 히스토리 기능은 이 설치본에서는 지원하지 않음

en: immutable
ko: 변경 불가

en: index
ko: 인덱스

en: invalid binary "%s"
ko: 잘못된 바이너리 파일: "%s"

en: invalid command \%s
ko: 잘못된 명령: \%s

en: invalid output format (internal error): %d
ko: 잘못된 출력 형식 (내부 오류): %d

en: listen for a notification
ko: 특정 서버 메시지 수신함

en: load a shared library file
ko: 공유 라이브러리 파일 로드

en: local socket
ko: 로컬 소켓

en: lock a table
ko: 테이블 잠금

en: no
ko: 아니오

en: no query buffer
ko: 쿼리 버퍼가 없음

en: normal
ko: 일반

en: not null
ko: Null 아님

en: off
ko: 꺼짐

en: on
ko: 켜짐

en: operator
ko: 연산자

en: out of memory
ko: 메모리 부족

en: out of memory
ko: 메모리 부족

en: position a cursor
ko: 커서 위치 옮기기

en: prepare a statement for execution
ko: 준비된 구문(prepared statement) 만들기

en: prepare the current transaction for two-phase commit
ko: two-phase 커밋을 위해 현재 트랜잭션을 준비함

en: primary key,
ko: 기본키,

en: psql is the PostgreSQL interactive terminal.
ko: psql은 PostgreSQL 대화식 터미널입니다.

en: rebuild indexes
ko: 인덱스 다시 만들기

en: remove a cast
ko: 형변환자 삭제

en: remove a conversion
ko: 문자코드 변환규칙(conversion) 삭제

en: remove a data type
ko: 자료형 삭제

en: remove a database
ko: 데이터베이스 삭제

en: remove a database role
ko: 데이터베이스 롤 삭제

en: remove a domain
ko: 도메인 삭제

en: remove a foreign server descriptor
ko: 외부 서버 설명자 제거

en: remove a foreign-data wrapper
ko: 외부 데이터 래퍼 제거

en: remove a function
ko: 함수 삭제

en: remove a procedural language
ko: 프로시주얼 언어 삭제

en: remove a rewrite rule
ko: 룰(rule) 삭제

en: remove a schema
ko: 스키마(schema) 삭제

en: remove a sequence
ko: 시퀀스 삭제

en: remove a table
ko: 테이블 삭제

en: remove a tablespace
ko: 테이블스페이스 삭제

en: remove a text search configuration
ko: 텍스트 검색 구성 제거

en: remove a text search dictionary
ko: 텍스트 검색 사전 제거

en: remove a text search parser
ko: 텍스트 검색 파서 제거

en: remove a text search template
ko: 텍스트 검색 템플릿 제거

en: remove a trigger
ko: 트리거 삭제

en: remove a user mapping for a foreign server
ko: 외부 서버에 대한 사용자 매핑 제거

en: remove a view
ko: 뷰(view) 삭제

en: remove access privileges
ko: 액세스 권한 해제하기

en: remove an aggregate function
ko: 집계 함수 삭제

en: remove an index
ko: 인덱스 삭제

en: remove an operator
ko: 연산자 삭제

en: remove an operator class
ko: 연산자 클래스 삭제

en: remove an operator family
ko: 연산자 부류 삭제

en: remove database objects owned by a database role
ko: 데이터베이스 롤로 권한이 부여된 데이터베이스 개체들을 삭제하세요

en: restore the value of a run-time parameter to the default value
ko: 실시간 환경 변수값을 초기값으로 다시 지정

en: retrieve rows from a query using a cursor
ko: 해당 커서에서 자료 뽑기

en: retrieve rows from a table or view
ko: 테이블이나 뷰의 자료를 출력

en: roll back to a savepoint
ko: savepoint 파기하기

en: rule
ko: 룰(rule)

en: sequence
ko: 시퀀스

en: set constraint checking modes for the current transaction
ko: 현재 트랜잭션에서 제약 조건 검사 방식을 지정함

en: set the characteristics of the current transaction
ko: 현재 트랜잭션의 성질을 지정함

en: set the current user identifier of the current session
ko: 현재 세션의 현재 사용자 식별자를 지정

en: set the session user identifier and the current user identifier of the current session
ko: 현재 세션의 사용자 인증을 지정함 - 사용자 지정

en: show the execution plan of a statement
ko: 쿼리 실행계획 보기

en: show the value of a run-time parameter
ko: 실시간 환경 변수값들을 보여줌

en: special
ko: 특수

en: stable
ko: 안정

en: start a transaction block
ko: 트랜잭션 블럭을 시작함

en: stop listening for a notification
ko: 특정 서버 메시지 수신 기능 끔

en: table
ko: 테이블

en: trigger
ko: 트리거

en: trying to exit copy mode
ko: 복사 모드를 종료하는 중

en: unique,
ko: 고유,

en: update rows of a table
ko: 테이블 자료 갱신

en: view
ko: 뷰(view)

en: volatile
ko: 휘발성

en: window
ko: 창

en: yes
ko: 예
